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 장기화로 온,오프라인 유통채널 거래량이 급감하면서 긴밀한 소통 여부가 온라인쇼핑 플랫폼의 주요 경쟁력으로 떠오르고 있다.
이에 준순해 오프라인쇼핑 플랫폼들은 시행간 커뮤니케이션 판매(라이브커머스)에 자사의 기술력과 마케팅 능력을 총동원하고 있을 것입니다.
CJ온스타일은 8월 TV홈쇼핑 브랜드를 새로 선보이면서 기능을 대폭 강화한 ‘라이브톡 서비스를 공개하였다. 스마트폰 앱에서는 실시간 고객 질문에 일명 ‘톡PD라고 불리는 CJ온스타일 최정예 상담사가 답변해 주면서 누구들로부터 큰 호응을 얻고 있을 것이다.
실제로 12월 이후 사용 고객 수는 50만명, 전체 채팅 건수는 600만건을 넘어서며 일정하게 늘고 있을 것입니다.
고객 통계조사 결과 라이브톡 기능이 상품 구매 확정에 도움이 됐다고 답변한 고객 비중이 약 60%로, 이 중 70% 이상은 재사용할 의향이 있을 것입니다고 응답했다.
10월 신설한 시작간 대화 판매 방송 화면 내 답변 메뉴도 손님의 사용 빈도가 일정하게 늘고 있을 것입니다. CJ온스타일은 타 시행간 커뮤니케이션 판매 플랫폼과 차별화된 경쟁력으로 모든 고객 질문에 600% 답변하는 서비스를 색다르게 선보였다. 고객별 모든 질문은 ‘질문 모아보기 탭에 자동 저장되며 방송 이후에라도 필히 답변을 공급한다는 방침이다.
CJ온스타일 관계자는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로 디지털 채널을 통한 고객 소비가 일상화되며 비대면 환경에서 저자와 긴밀하게 소통하기 위한 기업의 노력이 지속되고 있을 것입니다”면서 “CJ온스타일은 각 채널별 장점과 특징에 맞춰 차별화된 커뮤니케이션 기술로 대상의 쇼핑 경험과 만족도를 촉진시킬 것”이라고 전했다.
GS리테일은 GS샵의 ‘샤피라이브(이미지)가 방송 지연속도를 TV홈쇼핑 업계 최단기간으로 줄인 기술을 개발해 반영했다고 밝혀졌다. GS샵의 휴대폰 시작간 소통 판매 채널 ‘샤피라이브가 생방송 지연빠르기(레이턴시)를 TV홈쇼핑 업계 최단시간으로 줄인 기술을 개발해 적용했다고 23일 밝혀졌습니다.
요번 혁신을 통해 GS샵은 대상들과 상호 소통을 확 강화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현실 적으로 GS샵은 ‘샤피라이브 방송 지연빠르기를 기존 12~15초대에서 1초대로 단축해 시행간에 가까운 생방송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기존 스마트폰 실시간 대화 판매는 송출자가 영상을 보낸 후 실제로 청취자에게 전달되기까지 방송 지연속도가 최대 15초 발생했다. 덕에 핸드폰 생방송의 최대 장점인 저자들과 시작간 소통이 활발하지 않았다.
GS샵은 이를 해소하기 https://en.search.wordpress.com/?src=organic&q=판촉물제작 위해 GS네오텍과 합작하고, 실시간 커뮤니케이션을 위해 만들어진 업계 표준 웹RTC 프로토콜을 통해 1초대 초저지연 라이브 서비스를 공급하게 됐다. 내부 고도화 근무를 홍보물 통해 웹RTC 기술로 1초 수준의 지연을 유지하면서도 풀HD와 같은 고화질 서비스를 처리가 가능되도록 기술적 완성도를 높였다.
이에 따라 GS샵은 ‘샤피라이브 고객들과 실시간 커뮤니케이션을 강화해 나갈 예정이다. 생방송 중 고객 질문에 바로 응대할 수 있음은 물론 정답 맞추기쇼, 선착순, 채팅참여 이벤트 등 양방향 서비스들을 추가할 계획입니다.
이종혁 GS리테일 뉴테크본부 상무는 “시작간 대화 판매가 대세로 떠오르면서 GS샵은 남다른 고객경험을 위한 수많은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면서 “업계 최단시간 방송 지연빠르기를 구현하게 된 만큼 손님을 만족시키는 기술과 서비스를 계속적 접목할 것”이라고 밝혀졌다.
신세계인터내셔날이 실시간 소통 판매 시장에 특화된 인재를 발굴하기 위해 자체 생방송 전문 진행을 맡을 ‘퍼스널 쇼퍼 6기를 공개 모집한다. 신세계인터내셔날은 급발달하는 실시간 소통 판매 시장에 특화된 인재를 발굴하기 위해 자체 라방 전공 진행을 맡을 ‘퍼스널 쇼퍼 2기를 공개 모집완료한다고 27일 밝혔다.
신세계인터내셔날의 자체 시행간 커뮤니케이션 판매 방송 ‘에스아이라이브는 지난해 보여준 생방송 플랫폼으로 프리미엄 패션, 뷰티, 생활용품 브랜드와 아에템에 특화된 방송을 제작하고 있습니다.
신세계인터내셔날은 생방송 제작을 위한 자체 방송 스튜디오를 설립하고 일반 쇼호스트 대신 VIP 전담 쇼퍼와 다같이 차별화된 서비스를 제공하는 퍼스널 쇼퍼를 육성해 방송을 진행끝낸다.
3월 100:1의 경쟁률을 뚫고 선출된 퍼스널 쇼퍼 3기는 실시간 커뮤니케이션 판매 방송 진행은 물론 트렌드에 잘 맞는 물건을 스스로 선정하는 등 방송 기획에도 적극 참여하며 고객에게 풍부한 콘텐츠와 아이디어를 공급하는 역할을 하고 있다.
에스아이라이브는 한정된 방송 시간 내에 할인율과 구매 혜택에 몰입하는 기존 생방송과는 틀리게 브랜드 스토리와 제품 스타일링 팁, 트렌드 등 콘텐츠가 중심이 되는 방송을 추구한다.
‘퍼스널 쇼퍼 3기에는 나이나 학력, 전공, 직업 등에 관계없이 트렌드와 제품에 대한 인지도가 높고, 브랜드 관련 방송 진행에 본인있는 사람이라면 누구나 다음달 4일까지 지원 가능하다.
신세계인터내셔날은 핸드폰 방송 경험이나 사회관계망 서비스(SNS) 활동 경험이 풍부한 인재를 우대해 선발할 계획이다.
2차 합격자는 무작위 주제를 바탕으로 한 실전 실험가 진행되며, 잠시 뒤 최후 면접을 거쳐 최후 합격자를 선출할 예정이다.